생업에 종사하며 일상적인 업무와 생활에 충실하다 보면 삶의 작은 디테일을 놓치게 됩니다. 이러한 중요한 세부 사항 중 하나는 주거비, 교통비, 식비와 같은 정기적인 지출입니다. 일상적인 지출을 고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생활비는 가장 많이 소모하는 항목입니다. 정기적인 쇼핑 목록의 물가가 오르면 손에 쥐고 있는 여유 현금의 자산은 줄어듭니다. 물가 상승은 보통 미묘한 방식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는 보통 이를 인지하지 못합니다. 이를 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기본 지출은 대부분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며, 물가 변화를 모니터링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활비가 얼마나 상승하고 있는지 측정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CPI)란 무엇인가요?

소비자 물가 지수(CPI)는 한 국가의 물가 상승률과 생활비를 추적하는 데 사용되는 주요 경제 지표입니다. 이는 각종 상품과 서비스로 구성되며 구성 품목의 소매 가격을 가중 평균하여 계산합니다. CPI는 월 단위로 발표되지만 분기별 및 연간 보고서도 흔히 발표됩니다. 주기적으로 발표되는 CPI 보고서를 통해 개별 품목의 가격 변화는 물론 전체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장바구니 가격이 변화하는 비율을 인플레이션율이라고도 합니다. CPI는 제1차 세계대전 중 비정상적인 물가 급등으로 인해 생활비 조정을 계산하기 위한 지수가 만들어지면서 처음 만들어졌습니다. 1984년, 실제 보고서에서 CPI 수치의 기준선인 100이 설정되었습니다.

CPI 수치가 140이면 인플레이션이 1984년 수치보다 40% 높다는 뜻입니다. 오늘날 CPI는 인플레이션의 주요 지표로 사용되며 국가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 목표에 따라 통화 정책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정한 수준의 인플레이션(예: 2%)은 안정적인 경제 성장을 위해 건전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CPI는 다른 인플레이션 지표와 마찬가지로 과거 기간의 변화를 알려준다는 점에서 후행적 지표입니다. 한 국가에서 CPI 보고서를 발표할 때 그 결과는 이전 대비 변화율로 표시됩니다.

결과가 양수이면 소비자 물가가 상승했고 인플레이션율이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대 시나리오에서는 소비자가 지불하는 금액이 줄어들고 인플레이션이 감소할 것입니다. 시장의 반응은 해당 국가의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정상적인 경제 상황에서는 CPI가 상승하면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여 통화에 가치를 더하고 트레이더가 더 많이 매수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그러나 현재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거나 경제가 불황인 경우, 시민들의 정체된 소득 수준은 상승하는 생활비를 따라가지 못해 결국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비자 지출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역효과가 발생하여 투자자들의 발길을 돌리게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소비자물가지수는 기본 상품과 서비스로 구성되어 경제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측정합니다. 일반적으로 CPI에는 식료품, 의류, 주택, 교통 등 8개 카테고리의 80개 하위 지수가 포함됩니다. 구성하는 방법론과 물가지수를 계산하는 공식은 국가와 지역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물가지수를 계산하는 세 가지 CPI 공식이 있습니다: 라스페이레스, 파셰, 피셔 공식입니다. 아래 공식에서 범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 p: 아이템의 가격
  • q: 아이템의 수량
  • c: 현재 기간
  • b: 기준 기간

라스페이레스 가격 지수: 기준 기간의 수량에 따라 항목에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CPI(L) = 각 품목의 [p(c) x q(b)]의 합계 / 각 품목의 [p(b) x q(b)]의 합계
파셰 가격 지수: 항목은 현재 기간의 수량에 따라 가중치가 부여됩니다.

CPI(P) = 각 품목의 [p(c) x q(c)]의 합계 / 각 품목의 [p(b) x q(c)]의 합계
피셔 가격 지수: 라스페이레스와 파셰의 기하평균을 계산합니다.

CPI(F) = √ [CPI(L) x CPI(P)]
각 CPI 계산은 현재 기간과 기준 기간의 가격 간의 비율을 제공합니다. 그런 다음 이 비율에 100을 곱하여 백분율로 변화를 표현합니다.

CPI로 인플레이션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인플레이션율은 물가지수(인플레이션 정의)의 백분율 변화율로 측정되기 때문에 CPI의 값을 면밀히 모니터링합니다. 인플레이션율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플레이션율 = [CPI(c) – CPI(b)] / CPI(b)

금융 시장에서 인플레이션율은 향후 금리 변화의 경로를 나타내며 현재 물가에 즉각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CPI가 중앙은행의 목표치에서 급격히 벗어나면 시장은 중앙은행이 금리 수준을 인상하거나 인하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러한 기대는 투자자들이 통화를 더 많이 매수하거나 매도하도록 유도할 것입니다.

CPI 데이터 발표와 어떻게 거래하나요?

인플레이션의 주요 경제 지표인 소비자물가지수는 중앙은행의 통화 정책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각 국가의 중앙은행은 경제 건전성과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통화 정책을 수립할 책임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GDP 및 실업률과 함께 경제 성장의 중요한 측면이며 일반적으로 인플레이션 목표는 2%에서 3% 사이로 설정됩니다. 중앙은행은 금리를 도구로 사용하여 인플레이션율을 조작하고 통제할 수 있습니다. 금리 결정은 항상 가장 영향력 있는 경제 이벤트 목록의 최상위에 있으며 국가 통화 가치에 강력한 영향을 미칩니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율의 성과에 따라 금리 인상 또는 인하를 결정하기 때문에 투자자와 분석가들은 CPI 보고서를 면밀히 주시하며 통화에 대한 시장 심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CPI 보고서가 발표되면 일반적으로 금융 시장, 특히 외환 통화쌍에서 대규모 변동성이 발생할 수밖에 없습니다.

CPI 발표를 살펴보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실제 발표와 예측치 및 이전 발표를 비교하는 것입니다. 다른 하나는 중앙은행의 목표에 따라 해석하는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결과는 변동성을 유발하고 뉴스 트레이딩 전략에 대한 수많은 단기 기회를 제공합니다. 미국이 월별 CPI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예상치는 1.3%이고 이전 결과는 1.1%이므로 분석가들은 CPI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보고서가 발표되면 실제 결과는 1.5%로 예측을 긍정적으로 상회합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면서 트레이더는 달러를 매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결과 EUR/USD, USD/CAD와 같은 통화쌍은 달러 강세로 움직이고 애플 주식, US_Tech100 지수 등의 주식은 가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주요 CPI 보고서

CPI 보고서는 전세계 국가마다 다른 이름과 가중치를 가지고 있습니다(선진국과 신흥국의 인플레이션율 공식이 달라짐). 그중 일부는 라스페이레스 지수, 일부는 피셔 지수이지만 모두 금융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미국

미국 CPI는 도시 지역만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CPI-U라고도 합니다. 그러나 연준은 라스페이어 지수이고 상승 편향이 있기 때문에 전통적인 CPI에 집중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2000년에 연준은 바스켓뿐만 아니라 전체 소비자 지출을 포괄하는 피셔 기반 PCE 지수(민간소비지출)로 전환했습니다.

  • 지역: 북미
  • 발표 날짜: 월간 및 연간
  • 발표 기관: 미국 노동 통계국
  • 영향을받는 자산: USD; 미국 주식 및 채권; US30, US500, US_Tech100; USD로 거래되는 상품

유럽연합

유럽 중앙은행(ECB)은 각 국가에서 개별적으로 계산된 국가별 소비자 물가 지수를 수집하여 가중 평균을 사용하여 소비자 물가 지수(HICP)로 통합합니다.

  • 지역: 유럽
  • 발표 날짜: 월간 및 연간
  • 발표 기관: 유로스탯
  • 영향을받는 자산: EUR; EuroStoxx50; DAX 30, CAC 40; EU 회원국 국채

영국

  • 지역: 유럽
  • 발표 날짜: 월간 및 연간
  • 발표 기관: 국가 통계청
  • 영향을받는 자산: GBP, EUR; 영국 주식; UK100; 영국 국채

캐나다

  • 지역: 북미
  • 발표 날짜: 월간 및 연간
  • 발표 기관: 캐나다 통계청
  • 영향을받는 자산: CAD; 캐나다 주식; S&P/TSX; 캐나다 시장성 채권; 원유

일본

  • 지역: 아시아
  • 발표 날짜: 월간 및 연간
  • 발표 기관: 일본 통계청
  • 영향을받는 자산: JPY; 일본 주식; 닛케이 225; 일본 국채

중국

중국은 일반 소비자의 소득에서 식료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CPI 공식에서 식료품 가중치가 더 높습니다.

  • 지역: 아시아
  • 발표 날짜: 매월 및 매년
  • 발표 기관: 국가 통계국
  • 영향을받는 자산: CNY, AUD, NZD; 중국 주식; 상하이 SE 종합; 중국 국채

호주

  • 지역: 오세아니아, 아시아
  • 발표 날짜: 매월 및 매년
  • 발표 기관: 호주 통계청
  • 영향을받는 자산: AUD, NZD; 호주 및 뉴질랜드 주식 및 채권; ASX 200 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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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I 수치는 중앙은행의 금리, 즉 통화 가격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거래 활동의 급격한 증가는 가격 변동성으로 이어기 때문에 월간 CPI 보고서는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AvaTrade 플랫폼에 들어가서 훌륭한 거래 도구를 사용하여 시장을 활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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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물가지수 주요 질의 응답

  • 소비자 물가지수는 외환 거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소비자물가지수 수치는 통화 환율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실제 수치뿐만 아니라 CPI 수치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치도 통화 시장에 큰 변동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CPI는 한 국가의 인플레이션을 측정하는 척도이며 인플레이션율은 중앙은행의 의사 결정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너무 높으면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상하고, 너무 낮으면 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금리가 높아지면 통화 수요가 증가하여 일반적으로 환율이 상승하고, 금리가 낮아지면 통화 환율이 하락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CPI 수치가 낮을수록 시장에 좋은가요, 아니면 높을수록 좋은가요?

    CPI가 상승하면 소비자 물가도 상승하고 있다는 뜻이고, 하락하면 일반적으로 소비자 물가가 하락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즉, CPI가 상승하면 인플레이션이 높다는 뜻이고, 하락하면 인플레이션이 낮거나 심지어 디플레이션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율은 통화정책 결정과 중앙은행이 설정하는 금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특히 외환시장에서 CPI 수치는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시장은 일반적으로 CPI 데이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금리가 높아지면 기업 활동이 둔화될 수 있기 때문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시장은 소비자들이 지출을 계속하고 기업들이 투자를 계속할 수 있도록 낮은 CPI를 선호합니다.

     
  • CPI 수치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CPI는 생활비를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정부는 CPI 데이터를 사용하여 많은 사람들의 급여를 책정합니다. 미국에는 단체협약에 따라 임금이 보장되는 근로자가 2백만 명이 넘습니다. CPI가 상승하면 이들의 임금도 함께 상승하여 소비 여력이 증가합니다. 또한 약 5천만 명에 달하는 사회보장 수급자의 급여가 CPI에 연동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은퇴한 군인 및 공무원, 푸드 스탬프 수혜자 등 CPI가 상승하면 혜택이 늘어나는 그룹이 있습니다. 사실, 미국 세법은 CPI 수치를 기준으로 조정되기 때문에 모든 미국 납세자는 CPI의 영향을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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